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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이코노미 좌석보다 좁다”…비행기 ‘입석’ 좌석 시대 성큼

news800905 2025. 5. 23. 07:3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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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탈리아 Aviointeriors가 개발한 ‘스카이라이더 2.0’ 스탠딩 좌석

SkyRider 2.0 등장, 저비용 항공사 경쟁 무기 될까?

요약

  • 이탈리아 Aviointeriors가 개발한 ‘스카이라이더 2.0’ 스탠딩 좌석이 안전 테스트 통과
  • 좌석 간격은 23인치(약 59㎝), 일반 이코노미보다 12.7㎝ 좁아짐
  • 승객 수용량 최대 20% 증가…2시간 이하 단거리 노선 도입 검토 중

1. ‘스탠딩 좌석’의 개념과 특징

  1. 의자형 패딩 대신 기댈 수 있는 ‘자전거 안장’ 형태
  2. 좌석 피치(Pitch): 23인치(약 58.4㎝)
  3. 무게 절감: 일반 이코노미 좌석 대비 약 50% 경량화
  4. 수용 인원 확대: 기존 좌석 대비 최대 20% 더 탑승 가능

“스카이라이더 2.0은 공간 활용의 극한이라 할 수 있습니다.” – Aviointeriors 관계자


2. 도입 배경과 기대 효과

  • 저비용 항공사 경쟁 수단
    • 항공료 인상 압박 속 좌석당 수익 극대화
    • 라이언에어 등 유럽 저가사 중심 검토
  • 연료 비용 절감
    • 경량화 좌석 도입으로 항공기 총중량 감소
    • 리터당 연료 소비 절감 기대
  • 단거리 노선 한정
    • 국제 안전 규정 준수 위해 2시간 이하 비행편 우선 도입

3. 안전성 및 쟁점

  • 국제 안전 테스트 통과
    • 추락 시 버팀목 역할, 이착륙 충격 흡수 검증
  • 인체공학적 불편
    • 장시간 비행 시 피로 가중 우려
    • 승객 다리·골반 부담 증가 가능성
  • 규제 및 승객 반발
    • 아직 공식 도입 확정 항공사 無
    • ‘인간 실험대’ 논란 제기

4. 전문가의 시각

  • 항공 산업 분석가:
    “초단거리 LCC에 한해 실험적 도입 가능성이 크다.”
  • 소비자 옹호단체:
    “안전성 외에도 기본적인 쾌적함 보장돼야 한다.”

5. 앞으로의 전망

  1. 규제 강화 혹은 완화: 각국 항공청 안전 기준 개정 주목
  2. 소비자 수요 반응: 할인 항공료 vs. 불편함 수용 여부
  3. 대체 기술 등장: 접이식·모듈형 좌석 등 신규 설계 경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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